■ 목차
1. 절대참조/상대참조 왜 만들었을까? 없으면 불편할까?
2. 어떻게 절대참조/상대참조 셀 주소를 바꾸는가? (절대참조/상대참조 입력 방법)
3. 행/열 어디를 고정해야 하는가? _ 절대참조/상대참조 사용 예제
- 오늘은 수식입력에서 빠질 수 없는 "절대참조/상대참조"에 대해서 개념을 잡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초보 분들이 많이 혼돈스러워하고 어려워하는 부분 중에 하나인데.
- 그런데 사실 엑셀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결국 마지막엔 잘 사용하게 되는 개념입니다. ^^
- 왜? 필수 개념이기도 하고 그리고 실제 많이 사용이 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 운전면허 같죠? 처음 면허을 딸 때는 운전이 어렵고 두렵기까지도 하지만
- 자세히 주변을 둘러보면 대한민국, 아니 전 세계 남녀노소 누구나 하고 있는 게 운전입니다.
- 이처럼 결국 우리들도 알게되고 사용하게 되는 개념이니 너무 어려워마시고 가볍게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1. 절대참조/상대참조 왜 만들었을까? 없으면 불편할까?
- 우리가 엑셀을 사용하고 함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 일가요? , 이들의 강점은?
-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을 잘 해주는 놀라운 기능 때문이기도 할 것입니다.
- 컴퓨터 최고의 발명 "복/붙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할 것입니다.
- 빠르고 정확한 함수를 수식에서 "복/붙"으로 마음 것 잘 쓰기 위해서 필요한 게 "절대참조/상대참조" 입니다.
- 우리는 수식을 "복사하고 붙여넣기"를 사용해서 업무를 많이 하게 되는데
- 이렇게 수식을 복사하고 붙여넣기를 해서 정확한 결과값을 얻기 위해서 셀 주소 참조를 "절대참조/상대참조"로 잘 구분해서 사용해줘야 합니다.
- 특히 엑셀의 거의 모든 계산에서 "셀 주소"를 참조하는 방식으로 수식을 만들어 사용을 하게 되는데
- 맨 처음 수식을 입력하는 경우에는 절대참조/상대참조 구분해서 입력을 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 정확하게 계산에 필요한 "그 셀"을 지정해주기 때문에 절대참조로 지정을 하던 상대참조로 지정하던 아무 상관이 없는데.
- 문제는 셀을 복사해서 수식을 사용하는 경우 발생이 됩니다.
- 수식을 복사해서 다른 셀에 붙여넣기를 하면 수식에서 지정한 셀의 위치가 같이 따라서 변경이 되게 됩니다. ( = 상대 참조)
- 이렇게 수식을 복사하는 경우에 셀주소가 같이 변하는 것이 엑셀의 기본 옵션이며 이를 강제로 고정시켜주는 것이 "절대 참조"라고 하는 것입니다.
- 만약 상대참조만 가능하다면 "이자(원근 * 이자율)"를 계산하는 경우 복사한 셀 주소를 하나하나 모두 수정을 해주거나
- C 칼럼에 열을 삽입하여 모든 행에 "이자율"을 입력해주고 계산식을 만들어줘야 할 것입니다.
- 이렇게 "수식을 복사"하는 경우 "셀 주소를 상대적인 위치로 참조"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 참조하는 "셀 주소를 고정해서 절대적인 위치로 참조"를 해야 하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 우리는 수식의 내용에 맞게 "절대참조/상대참조"를 구분해서 사용을 해줘야 합니다.
- 절대 참조 : 엑셀 수식에서 셀의 고정된 주소를 참조, 수식을 복사해도 셀 주소가 변하지 않는다.
- 상대 참조 : 엑셀 수식에서 셀의 상대적인 주소를 참조, 수식을 복사하면 셀 주소가 변한다. (엑셀의 기본 옵션이다)
- 어떤 차이가 있고, 왜 사용을 해야 하는지 조금 이해가 되시는지요?
- 어째던 없으면 우리가 불편해집니다. 많이 많이…
2. 어떻게 절대참조/상대참조 셀 주소를 바꾸는가? (절대참조/상대참조 입력 방법)
- 절대참조는 셀 주소에 "$"표시를 붙여 줍니다. 일종의 약속이자 규칙입니다.
- 상대 참조 (A1), 절대참조 ($A$1) 이렇게 입력을 하죠.
- "$A"는 "A열"을 고정한다는 의미이고 "$1"은 "1행"을 고정한다는 의미 입니다.
- 이렇게 되면 셀 수식을 복사를 하더라도 열도 행도 모두 고정된 "A1"주소를 계속 참조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절대참조을 셀에 입력하는 방법은 그냥 "직접 키보드로 $을 포함해 셀 주소 전체를 입력"을 해줘도 됩니다.
- 하지만 이렇게 직접 입력하는 방법은 거의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해보시면 알겠지만 많이 불편합니다.
- 보통은 수식 입력 시에 셀주소를 지정하거나 입력한 직후에 "F4" 단축키를 눌러주는 방식으로 많이들 사용을 하고 있는데
- 절대참조/상대참조를 변경하는 단축키가 바로 "F4"입니다.
- "F4" 단축키는 수식입력 시에 "셀 주소를 지정하거나 입력한 직후"에 눌러 주거나
- 셀주소 입력 후 다시 마우스나 키보드로 "셀 주소를 선택하여 "F4"키를 눌러"서 셀주소의 참조 형태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F4" 반드시 외워 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이렇게 셀 주소 형식을 변경하는 경우 "F4"를 사용하게 되는데
- "F4" 단축키를 한 번 누르게 되면 "A1" → "$A$1"으로 바뀌게 되고
- 다시 "F4"를 계속해서 누르게 되면 "$A$1" → "A$1" → "$A1" → "A1" → "$A$1" 이런 식으로 계속 반복해서 바뀌게 됩니다.
. "A1" : 상대 참조
. "$A$1" : 절대 참조 (행/열 모두가 고정이 됨)
. "A$1" : 혼합 참조 (행만 고정이 됨)
. "$A1" : 혼합 참조 (열만 고정이 됨)
- 행이나 열 하나만을 고정하는 형식을 "혼합 참조"(행/열 중 하나는 고정, 하나는 상대참조)라고 하며 "혼합 참조" 형식도 자주 사용을 하니깐 알아 두시면 좋습니다.
3. 행/열 어디를 고정해야 하는가? _ 절대참조/상대참조 사용 예제
- 셀 주소의 참조 형식은 모두해봐야 4가지뿐입니다.
- 그럼 상대참조/절대참조/혼합참조를 사용해야 하는지 예제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절대참조 사용하기
-가장 대표적인 예로 "이자율"과 같이 복사되는 모든 셀들이 하나의 셀 주소를 참조하는 경우에는 "절대 참조"로 고정해 줘야 합니다.
- 그리고 2번째로 많이 발생이 되는 경우가 "어떤 영역을 기준"으로 순위를 찾는다는지(Rank함수)
- 아니면 "어떤 영역을 기준"으로 일치되는 값을 찾는(Vlookup함수)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 공통적으로 "특정 영역"에서 값을 찾기 때문에 그 영역을 "절대 참조"로 고정해서 수식을 복사 사용합니다.
2) 혼합 참조 사용하기
- "혼합 참조"에서는 셀의 수식을 복사함에 있어서 변하지 않아야 되는 게 "행(1, 2, 3…)"인지 "열(A, B, C…)"인지 잘 구분해야 합니다.
- 다음은 행을 고정하는 예제입니다.
- 여기서는 "D5"셀에 수식을 입력하고 "아래 방향"으로 "D6, D7"셀에 수식을 복사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 수식은 "매출 * 이익률"로 계산이 됩니다.
- 아래로 셀을 복사하여도 "이익률(3%)"가 변하지 않고 고정이 되어야 합니다.
- "절대 참조로 이익률(3%, $D$4)"로 입력해도 이 경우 계산이 정확하게 되지만
- 아래로 수식을 복사하여도 반드시 고정이 되어야 하는 셀은 "4행 ($4) ", 즉 수식 복사와 함께 셀 주소가 아래로 따라오지 않고 4번 행 높이에서 고정되어야 합니다.
- 참고로 "D열"의 경우 수식 복사 자체를 "D열"로만 하기 때문에 따로 고정을 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 다음은 열을 고정하는 예제입니다.
- 여기서는 "D5"셀에 수식을 입력하고 "오른쪽 방향"으로 "E5, F5"셀에 수식을 복사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 이 경우에도 반드시 고정되어하는 셀은 "C열"($C)입니다.
- "혼합 참조"의 경우 많이들 헷갈려하시는 부분입니다. 사실 저도 한 번씩 혼돈이 되곤 합니다.
- 그렇지만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혼합 참조" 기껏 해봐야 행 아니면 열 둘 중 하나 고정입니다.
- 그냥 한 개 고정해보고 아니면 다른 것 고정하시면 됩니다. (^^) 그렇게 시간이 많이 드는 것도 아닙니다.
- 정확하게 이해를 하시면 좋겠지만 혹시라도 어렵다고 느껴지셔도 이렇게 생각하면 그렇게 중요한 것도 아닌 듯해서 얘기드립니다.
- 대신에 "절대 참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몇몇 Case가 있으니깐. 잘 참조하시어 수식에 오류가 없도록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과정 요약 : 엑셀 절대참조/상대참조 (feat. 왜 만들었을까?)
1. 절대참조/상대참조 왜 만들었을까? 없으면 불편할까?
- 셀 수식을 복사해서 사용하는 경우 셀의 주소가 같이 변하는 것이 엑셀이 기본 옵션이고 "상대참조"이다.
- 경우에 따라선 강제로 참조하는 셀 주소를 고정시켜줘야 하는데 "절대 참조"라고 한다.
- 이렇게 우리는 수식의 내용에 맞게 "절대참조/상대참조"를 구분해서 사용해줘야 한다.
2. 어떻게 절대참조/상대참조 셀 주소를 바꾸는가? (절대참조/상대참조 입력 방법)
- 절대참조는 셀 주소에 "$"표시를 붙여서 셀 복사 시 셀 주소를 고정하여 준다.
- 직접 키보드로 입력해도 되지만 단축키로 "F4"를 많이 사용한다.
. "A1" : 상대 참조
. "$A$1" : 절대 참조 (행/열 모두가 고정이 됨)
. "A$1" : 혼합 참조 (행만 고정이 됨)
. "$A1" : 혼합 참조 (열만 고정이 됨)
3. 행/열 어디를 고정해야 하는가? _ 절대참조/상대참조 사용 예제
1) 절대참조 사용하기
- 복사되는 모든 셀들이 하나의 셀 주소를 참조하는 경우에는 "절대 참조"로 고정해 줘야 한다.
- 공통적으로 "특정 영역"에서 값을 찾는 경우 (Rank, Vlookup함수 등) 그 영역을 "절대 참조"로 고정하여 사용한다.
2) 혼합 참조 사용하기
- 고정해야 되는 것이 "행(1, 2, 3, …)"인지? "열(A, B, C, …)"인지 잘 구분하자
- "혼합 참조" 많아 봐야 둘 중 하나, 행 아니면 열이다. 어려우면 그냥 해보자.
[엑셀 특강 (개념 잡기)] - 999. 엑셀 기초 특강 목차
* 엑셀 관련 궁금하신 거나 어려운 점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질문을 해주세요.
* 가능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저도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누구나 그렇듯 시작이란 게 있고 경험이란 게 다를 것 같습니다.
* 편하게 문의하시면 됩니다. 저도 모를 수 있다. 감안해 주시고.
- ILU, SH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