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도형 그림에서 Ctrl, Shift, Alt 활용하여 크기 조정/복사/이동하기
2. 셀 선택에서 Ctrl, Shift 사용하여 여러 셀들 선택하기
3. 셀 입력에서 Ctrl, Alt 사용하여 한 번에 입력 및 줄 바꾸기
4. "빠른 채우기(Ctrl + E)"의 놀라운 기능
5. 간단한 최소값, 최대값, 평균 등은 "상태 표시줄"에서 바로 보자
- Ctrl, Shift, Alt는 엑셀을 포함한 윈도우 모든 프로그램에서 단축키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 초보분들에게 유용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기능들에 대해서 몇 가지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1. 도형 그림에서 Ctrl, Shift, Alt 활용하여 크기 조정/복사/이동하기
- 도형을 그리거나 복사, 이동을 하는 경우 Ctrl, Shift, Alt 키를 함께 사용을 하시면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 또한 이 기능은 MS Word, PPT 등에서도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니 참조 바랍니다.
1) 도형을 삽입(그리기)하는 경우 Ctrl, Shift, Alt 키 같이 사용하기
- Ctrl : 상하좌우 동일한 비율로 동시에 크기를 조정하면서 도형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 Shif : 정사각형, 정삼각형, 둥근 원형 등 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직선, 화살표와 같은 선 종류의 경우는 직선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 Alt : 셀 선에 맞춰서 도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 Ctrl / Shif /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도형을 그려 주시면 됩니다.
- 물론 도형의 크기를 수정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그림을 삽입하고 수정하는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깔끔한 도형/그림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 실제로 해보시면 금방 아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많이 사용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2) 도형을 이동하는 경우 Ctrl, Shift, Alt 키 같이 사용하기
- Ctrl : 도형을 복사하게 됩니다.
- Shift : 도형을 직각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 Alt : 셀 선에 맞추어 도형이 이동 됩니다.
- 도형이나 그림을 많이 취급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 기능입니다.
- 실제로 굉장히 많이 사용을 하는 기능입니다.
3) 도형을 선택하는 경우 Ctrl 혹은 Shift 키 같이 사용하기
- Ctrl 혹은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도형을 선택하게 되면 여러 개의 도형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특정 범위의 많은 도형 모두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개체 선택"을 많이 사용하고
- 몇 몇 개의 도형을 선택하여 한꺼번에 색상을 바꾼다든지 하는 경우에는 "Ctrl"키를 많이 사용을 하는 것 같습니다.
- "개체 선택"의 경우 "홈" 탭 > "편집" 그룹 > "개체 선택"에서 선택하고 사용이 가능한데
- 메뉴가 너무 구석진 곳에 있어서 보통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등록해 두고 사용을 많이 합니다.
- "개체 선택"을 해제하고 싶은 경우 "개체선택" 메뉴를 "한 번 더 클릭"하거나 셀위에서 "마우스를 더블 클릭"하시면 됩니다.
- 도형/그림을 삽입하거나 이동하거나 선택을 하는 경우 앞으로는 Ctrl, Shift, Alt키를 같이 사용을 하시고 더욱 편하고 예쁜 도형/그림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2. 셀 선택에서 Ctrl, Shift 사용하여 여러 셀들 선택하기
- 많이들 알고 계시는 기능인데, 셀 선택 시에도 "Ctrl", "Shift"키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Ctrl : 서로 떨어진 여러 셀 선택
- Shift : 연속된 셀 선택
3. 셀 입력에서 Ctrl, Alt 사용하여 한 번에 입력 및 줄바꾸기
1) 셀 내에서 줄 바꾸기 : Alt +Enter
- 먼저 많이들 알고 계시는 "Alt + Enter"로 "셀 내에서 줄 바꾸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언급하고 가겠습니다.
- 셀에 텍스트를 입력하는 경우에 한 개의 셀에 2줄, 3줄씩 "줄 바꾸기"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Alt + Enter"를 사용하게 됩니다.
-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줄 바꾸기를 원하는 위치에서 "Alt + Enter"를 입력하면 줄이 바뀌고 필요하면 셀 내용 수정 모드에서도 추가로 줄 바꾸기가 가능합니다.
- 줄 바꾸기도 하나의 문자로 취급이 됩니다. 그래서 필요 없는 줄 바꾸기는 "Back"키나 "Delete"키로 지워주시면 됩니다.
- 초보자분들의 경우 "기회"가 없어서 모르 것뿐이지 많이 사용을 하는 기능입니다.
2) 선택된 셀 모두에 한꺼번에 같은 내용 입력하기 : Ctrl + Enter
- 다음은 한꺼번에 선택된 모든 셀에 동일한 값을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 한꺼번에 동시에 입력이 필요한 셀들을 선택하고 첫 번째 셀에 필요한 내용을 입력한 후에 "Ctrl + Enter"를 눌러주게 되면 선택된 모든 셀에 동일한 내용이 한 번에 입력이 되는 기능입니다.
- 일정 영역의 안의 임의의 빈 셀들을 한꺼번에 선택하고자 하신다면 "이동(Ctrl + G 혹은 F5)" > "옵션" > "빈셀"을 선택해주시면 빈 셀만 한 번에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서로 떨어진 셀들을 선택하고 "Ctrl + Enter"를 적용해서 동일한 내용을 입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어떤 경우에 사용이 가능할 가요?
- 셀 병합을 해제하고 셀 내용이 비어 있거나 하는 경우 한 번에 입력이 가능하겠죠?
- 간혹 데이터를 다운로드한 경우에도 아래와 같이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 "B2" ~ "B11"까지 일단 모두 선택을 해줍니다.
- 빈셀 만을 선택해야 하지만 이 처럼 중간 중간에 빈셀이 많은 경우에는 하나하나 선택이 어렵기 때문에
- 먼저 전체 영역의 셀 범위를 선택해 주고
- 단축키 "F5" (이동)을 눌러서 이동 옵션 중에서 "빈셀"을 선택하여
- 대상 영역인 빈셀 만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좀 더 편리합니다.
- 그리고 바로 수식 하나를 입력하는데 수식의 값이 바로 위에 있는 값이 되도록
- "B3" 셀에다가 "=B2"라고 입력을 합니다.
- 그리고 마무리로 "Ctrl + Enter"를 눌러주게 되면
- 최종 화면처럼 깔끔하게 원하는 모양으로 모두 채워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빠른 채우기(Ctrl + E)"의 놀라운 기능
- 엑셀의 꽃 "피벗" 이후에 제가 놀란 엑셀의 기능으로 반드시 사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Ctlr + E" 빠른 채우기 기능은 텍스트 입력에서 사용자의 의도(패턴)를 분석하여 자동으로 값을 채워주는 기능입니다.
- 바로 예제를 보시고 감을 잡아 보시기 바랍니다.
- 기존에 Left, Mid, Right 함수와 그 복잡한 수식을 더 이상 어렵게 사용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 아래와 같이 학년/반/이름으로 "1학년 2반 유재순 학생"처럼 만들어서 모두 입력을 하여야 한다면
- 먼저 샘플로 "E2"셀에 "1학년 2반 유재순 학생"이라고 하나를 입력해 줍니다.
- 그리고 바로 밑에 셀 "E2"를 선택하시고 "Ctrl + E"를 입력하게 되면
- 엑셀이 자동으로 입력 패턴을 분석하여 동일하게 나머지 셀에 텍스트를 빠르게 채워 줍니다.
- 이메일 주소에서 아이디만 분리한다던지
- 주소록과 이름으로 메일 송부 내역을 만든다던지
- 주민번호에서 생년월일을 분리한다던지
- 일단 텍스트를 나누고/붙이는 하는 작업은 "Ctrl + E"를 먼저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그리고 엑셀이 입력된 패턴을 분석하고 나머지를 채워주는 형식이라서
- 샘플 한 개로 잘 안되면 2~3개의 샘플 패턴을 먼저 만들어 주면 더욱더 정확한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참고하실 점은 아래의 제약이 있으나 입력내용이 붙어있는 표 같은 곳에서 패턴분석으로 자동 채우기가 가능하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가로 방향으로는 사용이 안되며
. 중간에 빈 열이 있는 경우(예제의 경우 반과 이름 사이에 빈 열이 있는 경우) 적용이 안됩니다.
- 필요하면 강제로 빈열이 없는 표형태 비슷하게 먼저 자료를 만들어서 사용을 해도 될 듯합니다.
5. 간단한 최소값, 최대값, 평균 등은 "상태 표시줄"에서 바로 보자
- 마지막으로 Ctrl, Alt, Shift와는 상관이 없는데
- 엑셀이 제공하는 간단한 기능을 소개드리겠습니다.
- 숫자들이 들어 있는 셀 범위를 선택하는 경우 엑셀의 "상태 표시줄"에서 간단하게 함수값들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 여기에서 확인이 가능한 함수값들은 "평균, 개수, 숫자 셀 수, 최소값, 최대값, 합계" 입니다.
- 어떤 것들을 볼 것인지는 "상태 표시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지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 저 같은 경우는 "숫자 셀 수"를 제외하고는 모두 보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과정 요약 : 엑셀 Ctrl, Shift, Alt의 놀라운 기능들과 빠른 채우기(Ctrl+E), 상태표시줄에서 계산결과 확인하기
1. "도형, 그림"에서 Ctrl, Shift, Alt 활용하여 크기 조정/복사/이동하기
- 도형 삽입 시 : Ctrl (상하좌우 동일비율), Shift (정사각형, 둥근원), Alt (셀 선에 맞춤)
- 도형 이동 시 : Ctrl (복사), Shift(직선으로 이동), Alt (셀선에 맞춰서 이동)
- 도형 선택 시 : Ctrl 혹은 Shift (여러 도형 선택)
2. "셀 선택"에서 Ctrl, Shift 사용하여 여러 셀들 선택하기
- Ctrl : 서로 떨어진 여러 셀 선택
- Shift : 연속된 셀 선택
3. "셀 입력"에서 Ctrl, Alt 사용하여 한 번에 입력 및 줄 바꾸기
- Alt + Enter : 셀내에서 줄 바꾸기
- Ctrl + Enter : 선택된 모든 셀에 동일 내용 입력하기
4. "빠른 채우기(Ctrl + E)"의 놀라운 기능
- 입력된 텍스트 샘플의 패턴을 분석하여 자동으로 채워주는 기능
- 텍스트를 나누고/붙이고/추출하는 작업에는 "Ctrl + E"을 먼저 사용해 보자.
5. 간단한 최소값, 최대값, 평균 등은 "상태 표시줄"에서 바로 보자
- 간단한 함수값은 숫자 셀을 선택하면 "상태 표시줄"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상태 표시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어떤 것을 볼 것인지 지정 가능하다.
[엑셀 특강 (개념 잡기)] - 999. 엑셀 기초 특강 목차
999. 엑셀 기초 특강 목차
[엑셀 특강 (개념 잡기)] - 001. (엑셀 기초 특강) 엑셀 데이터란? (feat. 숫자, 문자, 날짜 무엇이 다른가?) [엑셀 특강 (개념 잡기)] - 002. (엑셀 기초 특강) 엑셀 함수란? (feat. 왜 그렇게 어렵고 많아야
nextmeok.tistory.com
* 엑셀 관련 궁금하신 거나 어려운 점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질문을 해주세요.
* 가능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저도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누구나 그렇듯 시작이란 게 있고 경험이란 게 다를 것 같습니다.
* 편하게 문의하시면 됩니다. 저도 모를 수 있다. 감안해 주시고.
- ILU, SH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