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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기초 강좌

070. (엑셀 필수 기능) 오름차순, 내림차순 정렬 방법 (2/2) - 기준 이해하고 2열, 사용자 지정 정렬 사용해 보기

by Excel.Jump 청출어람 2023.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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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정렬

 
 
 
 
 

■ 목차

 
1. 정렬 - 기능 설명
2. 우리가 알아야 하는 주요 기능
3. 정렬 기능을 사용하기 전 주의 사항 - 데이터 형식, 공백, 셀병합
4. 정렬 기준/순서
5. 정렬 기능 사용하기 - 오름차순, 내림차순, 사용자 지정 정렬
6. 사용자 지정 정렬 - 2열 이상 여러 열 정렬하기
7. 색, 아이콘으로 정렬하기
8. 사용자 지정 정렬 기준 만들기 / 적용하기
9. 정렬 해제 - 초기로 복귀 방법
** 핵심 요약
 
 
 
 
 

6. 사용자 지정 정렬 - 2열 이상 여러열 정렬하기

 
  - "사용자 지정 정렬" 메뉴는 여러 열을 기준으로 정렬을 하는 경우 및 서식(셀 색, 글꼴 색), 셀 아이콘을 기준으로 정렬을 하는 경우에 사용 합니다. 
  - 또한 사용자가 직접 정렬 기준을 만들어 적용을 하기 위해서도 사용을 해야 합니다. 

  - 아래 판매 실적을 "분기" > "지점" 순서의 오름 차순으로 정렬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개의 열에 대한 정렬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 지정 정렬"메뉴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 메뉴 패스 (리본 메뉴) : "홈" 탭 > "편집" 그룹 > "정렬 및 필터" > "사용자 지정 정렬"
  - 메뉴 패스 (마우스 우클릭) : "정렬" > "사용자 지정 정렬"
 

사용자 지정 정렬 선택
* 사용자 지정 정렬 선택

 
 
 

사용자 지정 정렬 설정
* 사용자 지정 정렬 설정

 
  - ① 사용자 지정 정렬에서 2 열에 대한 정렬 기준으로 설정하기 위해 "기준 추가"로 정렬기준을 추가해줍니다.

  - ② 첫번째 정렬 기준은 "분기"입니다. 정렬 기준의 순서에 따라서 정렬되는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 가장 우선시 하는 정렬 기준을 맨 먼저 설정해줘야 합니다. 정렬 기준의 세부 설정은 "값", "오름 차순"으로 설정하고 

  - ③ 두번째 정렬 기준인 "지점"도 동일하세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정렬 결과
* 정렬 결과

 
  - 여러 열에 대해서 정렬은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정렬 순서만 잘 설정을 하시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사실 이 경우 굳이 "사용자 지정 정렬"을 사용하지 않고 "한 개의 열을 정렬하는 방식으로 2번 정렬을"하게 되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 "사용자 지정 정렬"에서 정렬 지정 순서를 "분기" > "지점" 순서로 했었다면
  - 한 열을 기준으로 정렬을 여러 번 하는 방식으로 동일하게 정렬 결과를 얻기 위해서 반대 순서로 "지점" > "분기" 순서로 한 열씩 정렬을 해주어야 합니다.
  - 정렬의 우선순위 순서가 서로 반대임을 참조하세요.
 
 
 
 

7. 색, 아이콘으로 정렬하기

 
  - 엑셀 정렬에서 지원해 주는 또 다른 기능으로 서식이나 아이콘으로 정렬을 하는 기능입니다. 
  - 여기서 아이콘은 "조건부 서식"에서 지정하는 "아이콘 집합"을 의미합니다. 

  - 색, 아이콘의 경우 우선순위가 없기 때문에 엑셀이 임의 순서로 정렬을 해주게 됩니다. 
  - 만약 특정 순서로 지정을 원하신다면 "사용자 지정 서식"에서 개별적으로 모두 순서를 지정해 줘야 합니다. 
  - 즉 3개의 "셀 색"이 있다고 내가 "빨강", "초록", "노랑" 순서를 원하다면 "사용자 지정 서식"에서 "빨강">"초록">"노랑" 순서로 지정을 모두 해줘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셀 색으로 정렬하기
* 셀 색으로 정렬하기

 
 
  - 셀 색, 글꼴 색, 아이콘으로도 정렬을 할 수 있다와 원하는 순서대로 하려면 "사용자 지정 정렬"에서 모두 지정해줘야 한다. 정도 이해를 하고 계시면 될 듯합니다. 
 
 
 
 
 

8. 사용자 지정 정렬 기준 만들기 / 적용하기

 
  - 회사의 직급 같은 경우 부장, 책임, 과장, 대리, 주임 등과 같이 분류가 됩니다. 
  - 만약 이와 같은 회사의 직급순으로 정렬을 하고 싶은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넵, 이런 경우는 "사용자 지정 정렬 기준"을 만들어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 먼저 목록을 등록해줘야 하고 등록한 목록을 정렬기준으로 선택해서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 1) "사용자 지정 목록"으로 등록하기

  - 메뉴 패스 (리본 메뉴) : "파일" 탭 > "옵션" > "고급" > "일반" >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
 

*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 메뉴

 
 
  - "사용자 지정 목록" 화면에서 "목록"을 등록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 아래와 같이 "목록 항목"에 "부장, 차장, 과장, 대리, 주임"을 직접 입력하여 "추가" 하는 방법
  - 셀에 순서대로 등록된 값이 있다면 "가져오기"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목록 등록하기
* 사용자 지정 목록 등록하기

 
 
  - 2) "사용자 지정 목록" 적용하기

  - 메뉴 패스 (리본 메뉴) : "홈" 탭 > "편집" 그룹 > "정렬 및 필터" > "사용자 지정 정렬"

  - 이때 ① "정렬" 기준으로 "사용자 지정 목록"을 선택하게 되면 적용할 목록을 선택하는 ② "사용자 지정 목록" 상자가 보이게 됩니다.
  - 여기에서 우리가 적용하고자 하는 ② 직급 체계 (부장, 책임, 과장, 대리, 주임)을 선택해 줍니다. 
 
 

정렬 기준 - 사용자 지정 목록
* 정렬 기준 - 사용자 지정 목록

 
 

사용자 지정 목록 - 직급체계 선택
* 사용자 지정 목록 - 직급체계 선택

 
 
 
 

9. 정렬 해제 - 초기로 복귀 방법

 
  - 정렬 작업을 이것저것 하다 보면 처음의 정렬 순서로 돌아가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 결론부터 얘기를 드리면 엑셀에는 정렬을 해제하는 기능은 없지만 간단한 트릭이나 사전에 원본을 Backup 하여 관리가 가능합니다.

  - 만약 정렬 작업을 몇 번 하지 않았다면 ① 정렬 작업을 취소 (Ctrl + Z)해서 처음의 정렬 순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 아니면 ② 처음부터 Backup 원본을 시트 복사, 통합문서 복사 등의 방법으로 남기고 작업을 시작할 수 도 있고
  - 간단한 트릭으로 ③ 칼럼하나를 추가하여 원본의 정렬 순서로 1, 2, 3,.. 과 같이 일련번호를 미리 만들어 두는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 일련번호는 수식으로 되어 있으면 안 되고 숫자 값으로 입력이 되어 있어야 나중에 다시 일련번호 순서대로 정렬이 가능할 것입니다. 

  - 중요한 문서라면 Backup 본을 만들어 두시고 아니면 일련번호를 추가해서 작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핵심 요약 : 오름차순, 내림차순 정렬 방법 (2/2) - 다양하게 찾고 원하는 값으로 바꿔보자

 
6. 사용자 지정 정렬 - 2열 이상 여러 열 정렬하기

  - 여러 열을 기준으로 정렬을 하는 경우 및 서식(셀 색, 글꼴 색), 셀 아이콘을 기준으로 정렬을 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 정렬되는 열들의 순서에 주의하자, 한 개의 열을 정렬하는 방식을 여러 번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정렬을 적용하는 순서는 반대가 된다.


7. 색, 아이콘으로 정렬하기

  - 셀 색, 글꼴 색, 아이콘으로 정렬이 가능하고 원하는 순서가 있다면 "사용자 지정 서식"으로 순서를 전부 지정해줘야 한다.


8. 사용자 지정 정렬 기준 만들기 / 적용하기

  - "부장, 차장, 과장, 대리, 주임"과 같이 내가 원하는 정렬 순서를 사용자 지정 정렬 기준으로 만들고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 1) "사용자 지정 목록"으로 등록하기
  - 메뉴 패스 (리본 메뉴) : "파일" 탭 > "옵션" > "고급" > "일반" >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

  - 2) "사용자 지정 목록" 적용하기
  - 메뉴 패스 (리본 메뉴) : "홈" 탭 > "편집" 그룹 > "정렬 및 필터" > "사용자 지정 정렬"


9. 정렬 해제 - 초기로 복귀 방법

  -  엑셀에는 정렬을 해제하는 기능은 없지만 간단한 트릭이나 사전에 원본을 Backup 하여 관리가 가능하다.
  - ① 정렬 작업을 취소 (Ctrl + Z)해서 처음의 정렬 순서로 돌아갈 수 있다.
  - ② 처음부터 Backup 원본을 시트 복사, 통합문서 복사 등의 방법으로 남기고 작업을 시작한다.
  - ③ 칼럼하나를 추가하여 원본의 정렬 순서로 1, 2, 3,.. 과 같이 일련번호를 미리 만들어서 시작한다.
 
 

69, 70. 예제_정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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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기초 강좌] - 999. 엑셀 필수 기능 목차

 

999. 엑셀 필수 기능 목차

[엑셀 기초 강좌] - 055. (엑셀 필수 기능) 복사, 붙여넣기 - 어디까지 해봤니? [엑셀 기초 강좌] - 056. (엑셀 필수 기능) 선택하여 붙여넣기 - 다양한 옵션, 연산(더하기/빼기/곱하기/나누기)을 사용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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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하게 문의하시면 됩니다. 저도 모를 수 있다. 감안해 주시고.

  - ILU, S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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