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기초 강좌

071. (엑셀 필수 기능) 인쇄 기능 총정리 (1/6) - 개요, 인쇄영역 구성 및 용어, 인쇄 대상

by Excel.Jump 청출어람 2023. 4. 23.
반응형

 
 
 

인쇄 기능 총정리 (1/6) - 개요, 인쇄영역 구성 및 용어, 인쇄 대상

 
 
 
 

■ 목차

 
1. 엑셀 인쇄 기능 - 개요
2. 우리가 알아야 하는 주요 기능
3. 인쇄영역의 기본적인 구성 및 용어
4. 인쇄 대상
** 핵심 요약
 
5. 인쇄 미리 보기 및 인쇄하기 - 단축키 : Ctrl + P
6. 인쇄 영역 설정하기 (Print_Area) - 원하는 부분만 출력하기
7. 인쇄용지 설정하기 - A4 등
8. 가로/세로 방향 인쇄 설정하기
9. 인쇄 여백 설정하기 - 여백 없이 꽉 차게
10. 인쇄 여백 설정하기 - 페이지 가운데 맞춤
11. 확대/축소 인쇄하기
12. 한 페이지 인쇄 - 여러 페이지 인쇄
13. 인쇄 대상 조정하기 - 여러 시트, 전체 통합문서 인쇄
14. 인쇄 반복할 행, 반복할 열 설정하기 _ Print_titles
15. 행우선, 열 우선 - 2번째 페이지는 무엇인지?
16.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 인쇄 페이지 설정
17. 머리글/바닥글 - 페이지 번호 설정
18. 기타 - 눈금선, 행/열 머리글(=제목), 메모 출력하기
19. 기타 - 인쇄 시 보이는 "####" 없애기
 
 
 
 
 

1. 엑셀 인쇄 기능 - 개요

 
  - 항상 마지막에 우리들을 힘들게 하는 엑셀의 인쇄 기능이야기입니다. 
  - 필수 기능 정리하는 장이기 때문에 인쇄의 거의 모든 기능을 담아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 언제 어떠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 이해를 하시고 필요한 인쇄를 깔끔하게 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 사실 엑셀은 문서작성을 목적으로 한 프로그램이 아니긴 하지만 보고서의 데이터나 표를 사용해야 한다면 
  - 엑셀만큼 편리한 프로그램을 찾기 힘든 상황입니다. 워드에 익숙하지 않은 상황이면 더욱더 엑셀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데.
  - 엑셀의 인쇄는 거의 무한한 시트의 범위 때문에 필요에 의해서 자료를 작성하다 보면 인쇄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기 쉬운데
  - 인쇄를 해야 한다면 가능한 처음부터 인쇄를 고려한 자료 작성을 하는 것이 마지막에 수고로움이 적을 것 같습니다. 
 
 
 
 
 

2. 우리가 알아야 하는 주요 기능

 
  - 인쇄영역의 기본적인 구성 및 용어
  - 인쇄 대상
  - 인쇄 미리 보기 및 인쇄하기 - 단축키 : Ctrl + P
  - 인쇄 영영 설정하기 (Print_Area) - 원하는 부분만 출력하기
  - 인쇄용지 설정하기 - A4 등
  - 가로/세로 방향 인쇄 설정하기
  - 인쇄 여백 설정하기 - 여백 없이 꽉 차게
  - 인쇄 여백 설정하기 - 페이지 가운데 맞춤
  - 확대/축소 인쇄하기
  - 한 페이지 인쇄 - 여러 페이지 인쇄
  - 인쇄 대상 조정하기 - 여러 시트, 전체 통합문서 인쇄
  - 인쇄 반복할 행, 반복할 열 설정하기 (Print_titles)
  - 행우선, 열 우선 - 2번째 페이지는 무엇인지?
  -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 인쇄 페이지 설정
  - 머리글/바닥글 - 페이지 번호 설정
  - 기타 - 눈금선, 행/열 머리글(= 제목), 메모 출력하기
  - 기타 - 인쇄오류, 인쇄 시 보이는 "####" 없애기
 
 
 
 
 

3. 인쇄영역의 기본적인 구성 및 용어

 
  - 인쇄 영역은 크게 3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 ① "인쇄" 영역 : 본문의 내용이 출력이 되는 영역입니다.
  - ② "머리글/바닥글" 영역 : 인쇄영역 상, 하단의 페이지 번호 등을 적을 수 있는 머리글, 바닥글 영역이 있습니다.
  - ③ "여백" 영역 : 상, 하, 좌, 우로 인쇄가 되지 않는 여백 영역입니다. 
 
 

인쇄 영역
* 인쇄 영역

 
 

머리글, 바닥글 영역
* 머리글, 바닥글 영역

 
 

여백 영역
* 여백 영역

 
 
  - 모두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로 조정이 가능하며 
  - 조정하는 목적은 본문의 내용 출력 시 공간이 부족해서 짤리거나하는 경우 인쇄 공간을 더 확보하기 위해서나
  - 출력물을 편철하기 위해 특히 상단 혹은 좌측의 여백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 그리고 "인쇄 미리 보기"를 한 뒤나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를 하게 되면 보이는 인쇄 영역을 구분하는 라인
  - 실선과 점선으로 구분이 되는데 "점선"의 경우 엑셀이 인쇄용지 및 설정에 따라서 자동으로 구분하는 범위이고
  - "실선"의 경우 사용자가 지정한 인쇄 범위에 해당합니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 인쇄 영역 부분 (점선, 실선)
*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 인쇄 영역 부분 (점선, 실선)

 
 
 
 
 

4. 인쇄 대상

 
  - 인쇄 대상의 기본적인 원칙은 시트에서 편집한 상태, 보이는 상태 그대로 인쇄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그래서 숨겨진 행, 열의 경우 인쇄 대상이 아니고 수식의 경우에도 보이는 결괏값 상태로 인쇄를 하게 됩니다. 

  - 그리고 출력이 되는 시트는 "현재 선택된 시트"이기 때문에 여러 시트를 선택하게 되면 한번에 모두 출력이 가능하게 됩니다.
  - 여러 시트는 "Ctrl + 시트 선택(=마우스 클릭)"을 하시면 원하는 시트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여러 시트 선택을 해제하는 방법은 "선택되지 않은 시트를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모든 시트가 선택된 경우는 "임의의 시트"를 마우스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 다만 메모, 눈금선(셀의 가로, 셀로 줄무늬), 행/열의 머리글은 시트에서 보이는 개체이지만 인쇄에서는 제외하는 것이 기본 옵션이고 
  - 만약 출력을 원한다면 별도로 설정을 해줘야 출력이 가능하게 됩니다. 
 
 

메모, 행/열 머리글
* 메모, 행/열 머리글

 
 

눈금선
* 눈금선

 
 
 
 
 

** 핵심 요약 : 인쇄 기능 총정리 (1/6) - 개요, 인쇄영역 구성 및 용어, 인쇄 대상

 
1. 엑셀 인쇄 기능 - 개요

  - 엑셀은 문서작성 프로그램이 아니지만 필수적으로 인쇄를 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 가능하면 처음부터 인쇄를 고려한 문서작성을 하는 것이 마지막에 수고로움이 적을 것이다.


2. 우리가 알아야 하는 주요 기능

  - 인쇄영역의 기본적인 구성 및 용어
  - 인쇄 대상
  - 인쇄 미리 보기 및 인쇄하기 - 단축키 : Ctrl + P
  - 인쇄 영영 설정하기 (Print_Area) - 원하는 부분만 출력하기
  - 인쇄용지 설정하기 - A4 등
  - 가로/세로 방향 인쇄 설정하기
  - 인쇄 여백 설정하기 - 여백 없이 꽉 차게
  - 인쇄 여백 설정하기 - 페이지 가운데 맞춤
  - 확대/축소 인쇄하기
  - 한 페이지 인쇄 - 여러 페이지 인쇄
  - 인쇄 대상 조정하기 - 여러 시트, 전체 통합문서 인쇄
  - 인쇄 반복할 행, 반복할 열 설정하기 (Print_titles)
  - 행우선, 열 우선 - 2번째 페이지는 무엇인지?
  -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 인쇄 페이지 설정
  - 머리글/바닥글 - 페이지 번호 설정
  - 기타 - 눈금선, 행/열 머리글(=제목), 메모 출력하기
  - 기타 - 인쇄오류, 인쇄 시 보이는 "####" 없애기


3. 인쇄영역의 기본적인 구성 및 용어

  - 인쇄 영역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 ① "인쇄" 영역 : 본문의 내용이 출력이 되는 영역이다.
  - ② "머리글/바닥글" 영역 : 인쇄영역 상, 하단의 페이지 번호 등을 적을 수 있는 머리글, 바닥글 영역이 있다.
  - ③ "여백" 영역 : 상, 하, 좌, 우로 인쇄가 되지 않는 영역이다.

  - 모두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로 조정이 가능하다.
  - 미리 보기 등에서 보이는 점선은 엑셀이 자동 설정한 구분이고 실선은 사용자가 구분한 인쇄범위이다.


4. 인쇄 대상

  - 기본 원칙은 시트에서 편집한 상태, 보이는 상태 그대로 인쇄를 하는 것이다.
  - 출력되는 시트는 "현재 선택된 시트"이기 때문에 여러 시트를 선택하게 되면 여러 시트가 출력대상이 된다.
  - 여러 시트 선택은 시트 선택 시 Ctrl, Shift를 함께 사용하고 취소는 선택되지 않는 시트 선택하거나 전체 시트 선택상태에서는 임의의 시트를 선택하면 된다. 
 
 

[엑셀 기초 강좌] - 999. 엑셀 필수 기능 목차

 

999. 엑셀 필수 기능 목차

[엑셀 기초 강좌] - 055. (엑셀 필수 기능) 복사, 붙여넣기 - 어디까지 해봤니? [엑셀 기초 강좌] - 056. (엑셀 필수 기능) 선택하여 붙여넣기 - 다양한 옵션, 연산(더하기/빼기/곱하기/나누기)을 사용해

nextmeok.tistory.com

 
 
 
 
* 엑셀 관련 궁금하신 거나 어려운 점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질문을 해주세요.
* 가능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저도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누구나 그렇듯 시작이란 게 있고 경험이란 게 다를 것 같습니다.
* 편하게 문의하시면 됩니다. 저도 모를 수 있다. 감안해 주시고.

  - ILU, SH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