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001. 엑셀이란 무엇인가? - (ft. 어떻게 공부해야 잘할 수 있나?)
002. 엑셀 프로그램을 시작, 종료하기 (ft. 작업표시줄 등록하여 쉽게 시작해보자)
003. 엑셀 파일(새 통합 문서) 만들기 (ft. 저장/불러오기/다른 이름으로 저장해보자)
004. 엑셀 화면 구성_메뉴 화면 (ft. 리본메뉴,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해보자)
005. 엑셀 화면 구성_작업 화면(시트) (ft. 셀, 행열, 시트를 알아보자)
006. 엑셀 화면 구성_작업 상태 (ft. 상태표시줄의 많은 정보를 잘 활용하자)
007. 엑셀의 셀 선택, 셀 주소 표현 방법 (ft. 연속된, 떨어진, 여러 범위의 셀을 선택해보자)
008. 엑셀 행, 열 선택 및 삭제, 삽입, 간격/너비 조정, 숨기기 (ft. 행과 열을 편집해 보자)
009. 셀에 데이터 입력 - 텍스트, 줄 바꾸기, 숫자, %, 날짜, 시간 등 (ft. 셀에 원하는 데이터를 어떻게 입력하는가?)
010. 셀에 특수문자 입력, 특수문자 초간단 입력 팁 (ft. 증감 삼각형 등을 간단하게 입력해 보자)
011. 셀에 수식, 함수 입력하기 (ft. 셀에 수식, 함수는 어떻게 입력하나?)
012. 셀서식 - 정렬 (왼쪽/가운데/오른쪽, 위쪽/가운데/아래쪽) (ft. 셀 서식의 기초 정렬을 알아보자)
013. 엑셀 - 셀 서식 (ft. 텍스트에 셀 서식을 다양하게 적용해보자)
014. 엑셀 셀 서식 - 테두리 (표의 테두리의 만들기, 없애기, 색, 굵기 등 다양하게 적용해 보자)
015. 엑셀 셀 서식 - 숫자 표시하기 (ft. 천단위 구분, 소수점, 천원, 백만원 단위로 보기)
016. 엑셀 도형 삽입, 꾸미기 (ft. 정사각형, 둥근원, 복사, 직선 이동, 텍스트 입력, 서식, 한 번에 모두 선택하기)
017. 엑셀 차트(그래프) 만들기 (1) (ft. 차트 종류별 특징을 알고 사용하자)
018. 엑셀 차트(그래프) 그리기 (2) (ft. 이중차트 만들기, 제목, 축간격, 레이블 수정)
019. 엑셀은 인쇄도 어렵다?! (ft. 인쇄영역, 페이지 설정, 반복할 행, 페이지 나누기)
- 오늘은 지금까지 "엑셀 기초 강좌"과정에서 배운 내용들은 다시금 정리를 하는 시간을 가져 볼가 합니다.
- 지금까지 무엇을 배웠는지 "엑셀 기초 강좌"과정을 함께 공부하신 분들은 잠시 짚어 보시고 배운 과정과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 엑셀를 만든 프로그래머들의 입장에서 잠시 생각을 해보자면
- 고객이(우리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아주 사용하기 쉽게 만들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시행착오를 거쳤을 것입니다.
- 그런데 문제는 항상 사용자들에게는 어렵고 복잡하다는 것입니다.
- 그래도 저의 경험으로 엑셀보다 더 데어터, 특히 숫자를 사용자 입장에서 더 쉽게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을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 그리고 어느 회사, 어디를 가던지 엑셀 고수 한, 두분쯤은 있을 정도로 누구나가 고수가 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어쩌면 그나마 쉽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아닌가 생각을 해 봅니다.
- 그런 고수분들도 지금의 여러분과 같은 시간이 있었을 것이고
- 아마도 지금의 여러분들보다 더욱 엑셀을 공부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지금의 고수까지 도달 하셨을 것입니다.
- 단언컨대 엑셀은 엄청나게 어려운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 너무 많은 기능이 있어서 처음에는 조금 어려게 느껴질 수는 있습니다.
- 정작 내게 필요한 기능은 일부이니 처음 내게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를 찾아가는 과정이 길고 힘들 수 있을 뿐입니다.
- 그래서 엑셀 공부에 있어서 전부를 다 알겠다고 욕심을 내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 저도 십여년을 엑셀을 사용하지만 정말 중요한 함수라고 하는 것이라도 한 번도 사용을 하지 않은 것이 있을 정도입니다.
- 그리고 일정 수준에 올라가면 기능이 있는지 몰라서 사용을 못 하지 그런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거나
- 혹시 몰라도 이런 게 있지 않을까, 아니 이런 게 있으면 좋겠는데 정도만 되어도 도움말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알고 사용이 가능한 게 엑셀입니다.
- 정작 중수 이상이 되면 필요한게 "창의력"입니다. 아~ 엑셀도 "창의력"을 요구하는군요.
- 모든 도구와 장비는 엑셀에 있기 때문에 어떻게 의자를 만들고 집을 꾸밀 것인가는 결국 목수의 창의력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니깐요.
- 많이 배우시고 많이 베푸시기를 바랍니다.
001. 엑셀이란 무엇인가? - (ft. 어떻게 공부해야 잘할 수 있나?)
1. 엑셀이란? (왜 필요한가? )
직장인이라면 어떤 업무의 영역이라도 반드시, 매일 사용하게 되는 필수 프로그램이다.
누구나 조금만 노력하면 업무 효율을 10배, 20배 향상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2. 엑셀을 잘하는 방법 (무엇을 알아야 하나?)
기본적인 기능을 알아야한다.
단축키를 알면 업무 효율이 향상되고 있어 보인다.
상상력, 창의력이 더욱 깊이를 더해 준다.
엑셀의 한계가 보이면 VBA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3. 엑셀 공부하는 방법 (엘셀 공부 순서는?)
일단 만만한 과정의 전체를 한 번 본다.
심화 과정 : 유명 무료 강좌를 일독한다. 2~3개쯤
많은 문제해결 과정 (Q&A)를 통하여 나만의 영역을 구축한다.
엑셀의 한계가 느껴진다면 VBA, Python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운다.
002. 엑셀 프로그램을 시작, 종료하기 (ft. 작업표시줄 등록하여 쉽게 시작해보자)
1. 엑셀 프로그램 시작하기
- 시작버튼 > Microsoft Office 2016 > Excel 2016
- "새 통합 문서 ( = 새로운 엑셀 파일)"를 선택하여 시작해 보자
2. 바탕화면에 "엑셀 바로가기 아이콘" 만들기
- 윈도우 시작 > 엑셀 프로그램 버튼을 바탕화면으로 마우스로 드래그한다.
- 모든 프로그램에 적용이 가능한 방법이고 "바로 가기 아이콘"은 언제든 삭제 가능한다.
3. 작업 표시줄에 "엑셀 프로그램" 고정하여 사용하기
-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의 "엑셀 프로그램"이나 바탕화면의 "엑셀 단축 아이콘"을 클릭하여 작업 표시줄로 드래그한다.
- 현재 엑셀을 사용하고 있다면 작업 표시줄의 엑셀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여 준다.
- "작업 표시줄" 프로그램 실행/활성화 단축키 : (윈도우키) + 숫자
4. 엑셀 종료하는 방법
- 화면 우측 상단의 "종료 버튼" 누르기, 단축키 "Alt + F4" 사용하기
- 작업 표시줄의 엑셀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모든 창 닫기"로 여러 창을 한꺼번에 닫을 수 있다.
- 단, 수정 후 저장하기 않은 파일의 경우 "저장 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003. 엑셀 파일(새 통합 문서) 만들기 (ft. 저장/불러오기/다른이름으로 저장해보자)
1. 엑셀 파일 (= 통합 문서) 저장하기
- 저장 메뉴 사용하기 : 파일 > 저장 > 찾아보기 > (저장 위치 지정) > (파일 이름 지정) > "저장"
- 저장 버튼 (저장 아이콘) 사용하기 :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등록해야 보인다.
- 단축키 : Ctrl + S, S = Save (저장)
2. 엑셀 파일 불러오기
- 열기 메뉴 사용하기 : 파일 > 열기 > 찾아보기 > (해당 파일 선택) > 열기
- 열기 버튼 (열기 아이콘) 사용하기 :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등록해야 보인다.
- 단축키 : Ctrl + O, O = Open (열기)
3. 엑셀 파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 원본 엑셀 파일은 그대로 두고 사본의 엑셀 파일을 원하는 위치(폴더)/이름으로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 단축키 : F12 - 생각보다 많이 사용되니 알아 두자
004. 엑셀 화면 구성_메뉴 화면 (ft. 리본 메뉴,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해보자)
1. 엑셀의 화면 구성_메뉴 / 작업 / 정보 화면
- 엑셀 화면은 크게 3개의 부분으로 구성된다
- 첫 번째 : 메뉴 화면 (리본 메뉴, 빠른 실행 도구 모음)
- 두 번째 : 작업 화면 (시트, 행, 열, 셀, 이름 상자, 함수, 수식 입력줄)
- 세 번째 : 정보 화면 (상태 표시줄 - 현 상태, 간단한 계산 결과값, 화면 보기 옵션, 확대/축소)
2. 메뉴 화면의 구성 : 리본 메뉴, 빠른 실행 도구 모음
- 리본 메뉴 : 기본적인 엑셀의 메뉴가 탭/그룹 형식으로 등록이 되어 있다.
- 빠른 실행 도구 모음 : 나만의 메뉴 등록이 가능하며 Alt + 숫자키로 단축키처럼 사용 가능하다.
3.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하기
- 간편하게 등록/삭제 하기 : 메뉴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등록/삭제가 가능하다.
-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에서 등록/삭제/위치 이동이 가능하다.
005. 엑셀 화면 구성_작업 화면(시트) (ft. 셀, 행열, 시트를 알아보자)
1. 엑셀 작업 화면의 구성
- 엑셀의 작업화면에는 행/열, 셀, 시트, 이름 상자, 함수, 수식 입력 줄로 구성되어 있다.
- 우리가 실제로 엑셀 문서를 만들고 작업하는 곳이라고 보면 된다.
2. 시트 화면 (행, 열, 셀)
- 행 ( = Row, 가로방향)을 의미하여 1행, 2행, 3행, … 처럼 1, 2, 3, …으로 표기한다.
- 열 (= Column, 세로 방향)을 의미하여 A열, B열, C열, … 처럼 A, B, C, …으로 표기한다.
- 이렇게 행과 열이 만나는 곳을 셀(Cell)이라고 부르며 C열과 5행이 만나는 곳은 "C5" 셀이 된다.
3. 이름 상자
- 이름을 표시해주는 상자이다. 셀을 선택하면 "A1"과 같이 셀 주소를 표시하고 도형을 선택하면 "직사각형 1"처럼 해당 이름을 표시한다.
- 필요하면 임의의 이름을 적용해서 함수나 수식 등에서 셀 주소 대신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4. 함수 삽입 / 수식 입력 줄
- "fx" 함수 마법사를 실행해서 함수를 삽입할 수 있도록 하는 버튼이다.
- 옆에 길게 보이는 것은 "수식 입력 줄"이며 셀에 실제로 입력된 전체 내용을 볼 수 있으며 수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5. 시트/시트 탭
- 셀 (Cell) : 시트 화면에서 행과 열이 만나는 한 칸 한 칸이 셀이다. (ex, "A1", "C5", …)
- 범위 (Range) : 셀이 2개 이상이 되면 이를 범위(Range)라고 한다. (ex "A1:A2", "A1, A2", …)
- 시트 (Sheet) : 셀들이 모여있는 한 개의 페이지를 시트(Sheet)라고 한다. 시트 이름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다양한 메뉴 사용이 가능하다.
- 통합 문서 (Work book) : 한 개 이상의 시트가 모인 엑셀 파일을 이야기한다. 통합 문서 단위로 저장을 하게 된다.
006. 엑셀 화면 구성_작업 상태 (ft. 상태 표시줄의 많은 정보를 잘 활용하자)
1. 엑셀 작업 상태 화면 (상태 표시줄)의 구성
- 실제로 상태 표시줄에는 무척이나 많은 정보 및 기능들이 있다.
- "상태 표시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게 되면 사용 가능한 기능과 현재 설정 상태 확인이 가능하다.
2. 간단한 통계 값 결과 확인 (평균, 개수, 숫자 셀 수, 최소값, 최대값, 합계)
- 수식 입력 없이 숫자 셀들을 마우스로 선택하는 것으로 간단한 통계 값들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 평균, 개수, 최소값, 최대값, 합계 정도는 설정해서 사용하도록 하자.
3. 보기 바로 가기 (보기 옵션 : 기본, 페이지 레이아웃,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 시트 화면 보기 옵션 3종(기본, 페이지 레이아웃,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이 있으니 여기에서 사용해 보자
- 시트 화면 보기를 전환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이다.
4. 확대/축소 슬라이더, 확대/축소 - 선택영역에 맞춤 기능
- 확대 축소는 "Ctrl + 마우스휠 Up/Down"이 가장 편한 방법이지만 여기서도 가능하다.
- "선택 영역에 맞춤"을 활용하여 원하는 영역을 화면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확대/축소해 보자.
007. 엑셀의 셀 선택, 셀 주소 표현 방법 (ft. 연속된, 떨어진, 여러 범위의 셀을 선택해보자)
1. 셀 선택 방법
- 셀 선택은 간단하다. 마우스로 원하는 셀을 선택(=클릭)하면 된다.
- 키보드 화살표로 이동이 가능하며 Ctrl, Shift 키와 함께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하다.
2. 연속된 셀들 선택하기 : "마우스 드래그" 혹은 "Shift 키 + 마우스 클릭 / 화살표 키"
- 연속된 셀 선택 : 마우스 드래그
- 연속된 셀 선택 : Shift 키 + 마우스 클릭 (시작, 끝 셀)
- 연속된 셀 선택 : Shift 키 + 화살표 키
- 연속된 셀이 선택된 경우 "B2:D5"와 같이 콜론(" : ", Colon)을 사용하여 표현한다.
3. 서로 떨어진 셀 선택하기 : "Ctrl"
-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원하는 셀들을 선택한다.
- 이경우 셀 주소는 "B2, D5"와 같이 쉼표 ( " , " )를 사용하여 표현을 한다.
4. 연속된 셀 범위 2개 선택하기 : Ctrl + 마우스 드래그
-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원하는 범위를 드래그해서 선택을 해준다.
- 이 경우 셀 주소는 "B2:B5, D2:D5"와 같이 표현이 된다.
008. 엑셀 행, 열 선택 및 삭제, 삽입, 간격/너비 조정, 숨기기 (ft. 행과 열을 편집해 보자)
1. 행, 열 선택하기
- 행, 열의 선택은 행번호(1, 2, 3, …)나 열 번호(A, B, C, …)를 마우스로 선택(클릭)하면 된다.
- 이때 행 전체, 열 전체가 선택이 되고 셀 주소는 "3:3", "C:C"처럼 표현이 된다.
2. 여러 행, 열 선택하기
- 마우스 드래그로 연속된 행, 열 선택하기
- 마우스 + Shift로 연속된 행, 열 선택하기
- Ctrl 키로 떨어진 행, 열 선택하기
- 연속된 행의 경우 "3:5"와 같이 표현되고 떨어진 행의 경우 "3:3, 5:5"와 같이 표현된다.
3. 행, 열 삽입, 삭제 하기
- 행, 열의 삽입/삭제는 선택된 행, 열에 대해서만 적용이 된다.
- 선택한 행, 열의 개수만큼, 선택한 위치에 대해서 삽입/삭제가 되게 된다.
4. 행 높이, 열 너비 조정
- 행높이, 열너비 자동 조정 - 경계선에서 마우스 더블 클릭
- 행높이, 열너비 임의 조정 - 경계선에서 마우스 드래그로 조정
- 행높이, 열너비 조정 : 숫자 입력 - 메뉴를 이용하자
5. 행, 열 숨기기, 숨기기 취소
- 숨기고자 하는 행, 열을 먼저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하여 메뉴를 이용하자
- 숨기기 취소는 숨겨진 행, 열의 주변 행, 열을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이용하자
009. 셀에 데이터 입력 - 텍스트, 줄 바꾸기, 숫자, %, 날짜, 시간 등 (ft. 셀에 원하는 데이터를 어떻게 입력하는가?)
1. 셀에 입력하는 데이터 구분
- 셀에 입력하는 데이터는 숫자와 텍스트로 크게 2가지 정도로 구분이 된다.
- 숫자 : 숫자, 날짜, 시간으로 셀의 오른쪽 정렬이 되고 사칙연산 계산이 가능하다.
- 텍스트 : 숫자를 제외한 나머지 데이터로 셀의 왼쪽 정렬이 된다.
2. 셀에 데이터 입력하기
- 셀을 선택하고 키보드로 입력(타이핑)하며 Enter키로 마무리한다.
- 데이터가 존재하는 셀에 입력하게 되면 이전 데이터는 삭제가 되고 새로운 데이터로 입력이 된다.
3. 셀에 입력된 데이터 수정(편집)하기
-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여 셀 수정 모드로 변경 후 수정하기
- "F2 단축키"로 셀 수정 모드로 변경 후 수정하기
- "수식 입력 줄"에서 수정하기
- 수정 취소는 "Esc 키"로 수정 후에 작업 취소는 "Ctrl + Z"를 해주자.
4. 숫자, 문자( = 텍스트) 입력의 차이 확인 : 숫자는 오른쪽 정렬 / 문자는 왼쪽 정렬
- 가장 가독성이 높은 방식으로 엑셀이 자동 구분하지만 사용자가 좌/우정렬을 임의 조정 가능하다.
- "숫자는 오른쪽 정렬", "문자는 왼쪽 정렬"이 엑셀의 기본 정렬 방식이다.
- "숫자 형태의 문자"는 문자이다.. 함수 사용 시 오류를 발생시키니 주의하자.
5. 셀에 분수 입력하기
- 날짜와 형식이 중복되기 때문에 분수 입력은 항상 "정수 부분"을 입력해줘야 한다.
- 정수가 0인 경우도 "0 1/2"와 같이 정수 부분을 입력하고 한 칸을 띄워 주고 분수를 입력하자.
6. 퍼센트(%) 입력하기 : "백분율 스타일"
- 셀에 그냥 "50%"라고 키보드로 입력을 해주면 된다.
- 만약 소수를 백분율로 바꾸고 싶은 경우라면 "리본 메뉴의 백분율 스타일"이나 셀 서식의 "백분율 서식"을 지정해주자.
- 백분율 스타일 단축키 : Ctrl + Shift + 5
7. 텍스트 줄 바꾸기 : "Alt + Enter"
- 텍스트 입력은 "Enter"로 마무리하지만 텍스트 줄 바꾸기를 하고 싶은 경우는 "Alt + Enter"를 해줘야 한다.
- 셀 서식의 "텍스트 줄 바꿈"은 셀 너비에 따라 자동으로 텍스트 줄 바꿈을 해준다. 사용자가 줄 바꿈 위치 지정하는 것은 불가하다.
- "텍스트 줄 바꿈"도 눈에 보이지 않지만 하나의 문자이다. 그래선 해당 위치에서 "Delete키"나 "BackSpace"로 삭제 가능하다.
8. 셀에 날짜 입력하기
- 날짜, 시간 모두 숫자이다. 보이는 형식만 날짜, 숫자일 뿐이다.
- 날짜는 "2025/10/15" 혹은 "2025-1-10"과 같은 형식으로 입력을 해준다.
- 현재 날짜를 입력하는 단축키 : Ctrl + ; (세미 콜론)
9. 셀에 시간 입력하기
- 시간은 "시:분:초 ( = hh:mm:ss )" 혹은 초를 생략하고 "시:분 ( = hh:mm )" 형식으로 입력을 한다.
- 현재 시간을 입력하는 단축키 : Ctrl + Shift + ; ( = Ctrl + : )이다.
010. 셀에 특수문자 입력, 특수문자 초간단 입력 팁 (ft. 증감 삼각형 등을 간단하게 입력해 보자)
1. 셀에 특수 문자 입력하기 : (한글 자음, ㄱ~ㅎ) + "한자" 키
- ① 셀에 자음 "ㅁ"을 입력한 상태에서 키보드의 ② "한자" 전환키를 눌러준다.
- 원하는 특수 문자가 보이면 ③ "마우스 클릭"이나 옆에 보이는 "숫자"를 키보드로 입력한다.
- 더 많은 특수 문자를 보고자 한다면 "확장" 버튼이나 "Tab 키"를 눌러준다.
- 자음 "ㄱ ~ ㅎ"까지 각각에 해당하는 특수문자가 있으니 사용해 보자.
2. 엑셀 메뉴 사용하기 : "기호" 삽입 메뉴
- 메뉴 패스 : "삽입" 탭 > "기호" 그룹> "기호"
3. 윈도우 단축키로 특수문자 입력 : (Window key) + " . " (점)
- 키보드의 위도우키랑 점 키(" . ")를 단축키처럼 누르면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보이게 된다.
- 이모지, kaomoji, 기호를 종류별로 다양하게 입력이 가능하며 특수문자 등을 입력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다.
4. 특수 문자 간단하게 입력하기 : 엑셀 "자동 고침"
- 자동 고침에 메뉴는 "파일" > "옵션" > "언어 교정" > "자동 고침 옵션"이라는 곳에 있다.
- "입력"란과 "결과"란에 자동고침을 원하는 텍스트와 특수문자를 입력하고 "추가"해주자.
-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이니 꼭 사용해 보자.
- 자동고침 변경이 되자마자 바로 "Ctrl + Z"를 입력하면 자동고침을 취소하고 원래 입력한 문자로 되돌릴 수 있다.
011. 셀에 수식, 함수 입력하기 (ft. 셀에 수식, 함수는 어떻게 입력하나?)
1. 엑셀 수식 입력하기 - 1) 상수 입력
- 엑셀의 수식은 반드시 등호 ( " = " )로 시작을 한다는 규칙이 있다.
- 엑셀은 수식, 함수, 복사 붙여 넣기로 힘든 업무를 쉽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
- 수많은 함수가 있지만 내가 실제 사용하는 함수는 몇 개 되지 않고 그렇게 어렵지도 않다.
- 엑셀에서 숫자를 더하고, 곱하고, 빼고, 나누기를 수식에서 계산기처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2. 엑셀 수식 입력하기- 2) 셀 참조로 입력하기
- 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셀 참조 형식으로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 이렇게 함으로써 엑셀 본연의 강력한 기능인 데이터 수정에 대한 유연성 및 수식의 확장성을 가질 수 있다.
- 셀 참조 주소 입력은 직접 타이핑해도 되지만 보통은 마우스로 해당하는 셀의 범위를 선택해서 입력을 한다.
3. 엑셀 수식 입력하기_ 3) Sum 함수 입력해보기
- ① : " = sum( " 함수 입력하기
- ② : 합계를 구할 범위의 셀 주소 입력하기 : 마우스 드래그로 셀 범위 선택하기
- ③ : 괄호 닫기, " ) " 입력으로 함수 완성 및 "Enter"로 수식 입력 완료하기
- 수식 입력이 "=SUM(B3:C3)"와 같이 완성이 되고 합계 값이 자동으로 계산되어진다.
- 수식이 입력된 셀에는 계산된 결과값을 확인이 가능하고 수식 입력 줄에는 실제 입력된 전체 내용을 볼 수 있다.
4. 엑셀 수식 수정하기
- 먼저 수정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한 후에
-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여 "셀 수정 모드"로 변경하거나
- 단축키 "F2"를 눌러서 "셀 수정 모드"로 변경 혹은
- 상단의 "수식 입력 줄"에서 직접 수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실무에서는 그때그때 상항에 따라서 3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하는 편이다.
012. 셀 서식 - 정렬 (왼쪽/가운데/오른쪽, 위쪽/가운데/아래쪽) (ft. 셀 서식의 기초 정렬을 알아보자)
1. 엑셀 셀 서식의 기초
- 셀 서식은 보이는 형식만 달라지는 것이지 데이터 자체의 변화는 없다.
- 데이터, 셀, 셀의 테두리 등의 서식을 변경할 수 있다.
2. 엑셀 셀 서식 : 정렬
- "왼쪽/가운데/오른쪽, 위쪽/가운데/아래쪽"의 위치에 정렬하는 것이 가능하다.
3. "리본 메뉴"를 이용하여 정렬하기
- 메뉴 패스 : "홈" 탭 > "맞춤" 그룹 > "위쪽 맞춤/가운데 맞춤/아래쪽 맞춤"
- 메뉴 패스 : "홈" 탭 > "맞춤" 그룹 > "왼쪽 맞춤/가운데 맞춤/오른쪽 맞춤"
- "정렬"만을 위한 가장 사용이 간편한 방식으로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4. "셀 서식" 메뉴 이용하기
- 메뉴 패스 : ("마우스 우클릭") > "셀 서식" > "맞춤"
- 단축키 "Ctrl + 1(숫자 일)"
- 셀 서식 중에 "정렬"외에 색상 등 여러가지를 한꺼번에 수정할 때 많이 사용을 하고 있다.
5. "셀 서식" 메뉴 이용 "가운데 정렬"하기
- 3가지 방식을 이행해서 셀의 데이터를 가로/세로 가운데로 정렬해 보세요.
- 엑셀의 메뉴를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 나에게 가장 편한 방법입니다.
013. 엑셀 - 셀 서식 (ft. 텍스트에 셀 서식을 다양하게 적용해보자)
1. 엑셀 셀서식 : 엑셀의 "기본 글꼴 및 글꼴 사이즈" 등록하기
- "기본 글꼴"과 "글꼴 사이즈" 등록으로 엑셀을 사용할 때마다 항상 같은 글꼴로 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메뉴 패스 : (리본 메뉴) "파일" 탭 > "옵션" > "일반" > "새 통합 문서 만들기" > "다음을 기본 글꼴로 사용" / "글꼴 크기"
2. 엑셀 셀서식 메뉴 접근 방법 3가지
- (1번째) 리본 메뉴 : "홈"탭 > "글꼴" 그룹
- (2번째) 셀서식 메뉴 : "Ctrl + 1" 혹은 ("리본 메뉴의 우측 하단")의 "확장 메뉴" 클릭
- (3번째) "마우스 우클릭" 하여 "팝업 메뉴" 사용
3. 엑셀의 셀 서식 메뉴
- "글꼴"
- "글꼴 크기" / "글꼴 크기 크게" / "글꼴 크기 작게" - 버튼
- "굵게 (Ctrl + B, B=Bold)" / "기울림꼴 (Ctrl + I, I = Italic)" / "밑줄 (Ctrl + U, U=Underline)"
- "글꼴 색" / 셀 "채우기 색"
014. 엑셀 셀 서식 - 테두리 (표의 테두리의 만들기, 없애기, 색, 굵기 등 다양하게 적용해 보자)
1. 엑셀 셀 서식 : 셀 테두리 기본
- 시트에서 보이는 "눈금선"은 인쇄 시 보이지 않기 때문에 표 같은 경우는 "테두리"를 그려줘야 한다.
- "셀의 테두리"는 "선의 종류(=스타일)", "굵기", "색상"의 선택이 가능하다.
- 테두리 그리기의 경우 먼저 "선의 종류" 및 "색상"을 선택한 후에 그리고자 하는 테두리를 선택한다.
2. 엑셀 셀 서식 메뉴 접근 방법 3가지
- (1번째) 리본 메뉴 : "홈"탭 > "글꼴" 그룹
- (2번째) 셀 서식 메뉴 : "Ctrl + 1" 혹은 ("리본 메뉴의 우측 하단")의 "확장 메뉴" 클릭
- (3번째) "마우스 우클릭" 하여 "팝업 메뉴" 사용
3. 셀 테두리_삭제하기
- "테두리 지우기" 메뉴가 있지만 보통 "테두리 없음"이라는 메뉴로 초기화 후에 원하는 테두리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4. 셀 테두리_사선으로 적용하기
- 한 개의 셀인 경우는 셀 테두리를 "사선"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 여러 셀에 걸치는 하나의 "사선"을 그리고자 한다면 "도형" > "선 그리기"로 표시한다.
015. 엑셀 셀 서식 - 숫자 표시하기 (ft. 천단위 구분, 소수점, 천원, 백만원 단위로 보기)
1. 엑셀 셀 서식 : 숫자 표시하기
- "셀 서식"은 보이는 방식일 뿐 실제 원본 숫자가 변경되지 않는다.
- 단, Round함수 등 함수를 사용하게 되면 실제 숫자가 바뀌게 된다.
- 숫자를 표시하는 경우 "오른쪽 정렬", "천 자리 구분", "적절한 소수 자리 수 표시" 기억하자
2. 엑셀 셀 서식 : 천단위 구분 기호 사용하기
- "리본 메뉴"가 가장 편하다.
- 리본 메뉴의 "쉼표 스타일"을 사용하자
- "Ctrl + 1" 단축키로 "셀 서식"에서 변경도 가능하다
3. 엑셀 셀 서식 : 소수 자리수 표시하기
- 리본 메뉴의 "자리수 늘림", "자리수 줄임"을 사용하자
- 쉽게는 "쉼표 스타일"로 자리수를 통일하고 → "자리수 늘림/줄임"으로 원하는 소수 자리수를 만들자
4. 엑셀 셀 서식 : 천단위, 백만단위로 셀 서식 표시하기
- "셀 서식"의 "사용자 지정" 서식을 이용하여 표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 가장 기본이 되는 "사용자 지정 서식"은 "#,##0" (천단위 구분, "샾 콤마 샾샾 땡")이다.
016. 엑셀 도형 삽입, 꾸미기 (ft. 정사각형, 둥근원, 복사, 직선 이동, 텍스트 입력, 서식, 한 번에 모두 선택하기)
1. 도형 삽입하기 / 삭제하기
- "Ctrl", "Shift", "Alt"를 함께 사용하면 도형 삽입/이동에서 다양한 기능으로 이용 가능하다
- (도형 삽입 시)
. "Ctrl" : 상/하, 좌/우로 같은 비율로 확대
. "Shift" : "정" 삼각, 사각, 원형을 그릴 수 있다
. "Alt" : 셀의 위치에 맞춤 그리기
- (도형 이동 시)
. "Ctrl" : 도형 복사
. "Shift" : 직선으로 이동
. "Alt" : 셀의 위치에 맞게 이동
2. 도형 - 텍스트 입력
- 도형 선택 후 텍스트 입력하면 된다.
- 잘 안 되는 경우 "마우스 우클릭" > "텍스트 편집" 메뉴 사용
3. 도형 - 도형 꾸미기 (서식)
- 편집된 도형을 "기본 도형"으로 등록하면 이후 같은 서식의 도형을 그릴 수 있다.
- 도형을 복사하여 "서식 붙여 넣기"를 하면 서식만 복사가 가능하다
5. 여러 도형 한꺼번에 선택하기
-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도형을 선택하면 여러 개의 도형을 같이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017. 엑셀 차트(그래프) 만들기 (1) (ft. 차트 종류별 특징을 알고 사용하자)
1. 엑셀 차트(=그래프)의 종류 / 특징
- 엑셀 차트는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 표현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목적에 맞게 종류를 잘 선택하여 사용하자
- "꺾은선형" : 시간의 흐름에 따른 데이터 표시(추이).
- "세로 막대형" : 항목별 값의 차이를 표시
- "가로 막대형" : 항목이 많은 경우
- "원형" : 점유율의 차이를 표시
2. 엑셀 차트(=그래프) 삽입 : "추천 차트" 사용하기 (세로 차트형)
- 일단 "추천 차트"를 사용해보고 실력이 늘면 다른 것도 도전해 보자
3. 엑셀 차트 : 표의 일부 데이터만으로 차트 그리기
- "가로/세로" 제목에 해당하는 부분(계열/항목)을 포함하여 선택하고
- 떨어진 영역의 경우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범위를 선택하자
4. 차트의 이동 및 크기 조정
- 차트를 선택하여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이동하거나
- 크기 조정용 핸들러를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크기 조정이 가능하다.
- 차트 개체 선택 시 여러 번 마우스를 클릭하게 되면 차트 내 다른 개체가 선택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018. 엑셀 차트(그래프) 그리기 (2) (ft. 이중 차트 만들기, 제목, 축간격, 레이블 수정)
1. 차트(=그래프)에서 제목, 축간격, 데이터 레이블 표시/수정하기
- 차트 우측 상단에 있는 "차트 요소" 메뉴를 이용하면 차트 개체를 표시/숨기기 가능하다.
- "가로(X)/세로(Y) 축, 차트 제목, 데이터 레이블, 눈금선, 범례" 등 "차트 개체" 이름에 익숙해지자
- 이름을 알고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면 인터넷에 "찾아보면 된다"
2. 차트의 종류 변경 ("세로 막대형" → "꺾은 선형")
- "차트 제목"을 표시하고 직접 마우스로 클릭해서 수정해 보자
3. 차트의 "세로축"의 "범위"와 "간격"을 조정해 보자
- 차트의 "세로 축"의 "간격"은 3~4개 정도의 간격 줄이 보이는 정도로 심플하게 하자
4. 차트의 "데이터 값"을 표시(="레이블") 해보자
- 원본 표의 "셀에 표시된 형식"대로 차트의 "데이터 레이블"이 보인다.
- "리본 메뉴"의 "글꼴"로 전체 혹은 일부의 "데이터 레이블" "글꼴" 변경이 가능하다
5. 차트 종류를 변경해 보자
- 차트의 종류도 "전체" 혹은 "한 개"의 항목만 변경이 가능하다
6. 이중 차트 만들기
- 데이터 항목별 값의 크기 차이가 너무 큰 경부 "세로 보조축"을 사용하여 이중 차트를 만들어 보자
019. 엑셀은 인쇄도 어렵다?! (ft. 인쇄 영역, 페이지 설정, 반복할 행, 페이지 나누기)
1. 엑셀 인쇄하기의 기본 기능들
- 인쇄하기의 단축키 : "Ctrl + P", P = Print이다.
- 항상 출력 전에는 "인쇄 미리 보기"로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자.
2. 인쇄 미리 보기
- "인쇄 미리 보기"의 총페이지 수를 확인하고 원하는 출력 형태가 맞는지 확인하자.
3.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 엑셀 시트에서도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로 인쇄 미리 보기가 가능하다.
- 엑셀 시트 화면의 우측 하단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이용하고
- 필요하면 "굵은 파란색"의 페이지 나누기 선을 조정하여 페이지를 설정하자.
4. "인쇄 영역" 설정/해제하기
- 필요한 영역만을 인쇄하고 싶다면 "인쇄 영역 설정"을 해주자.
5. "인쇄용지" 방향 가로/세로 설정하기
- 폭 방향으로 내용이 긴 자료는 "인쇄 용지" 설정에서 "가로"방향으로 바꾸어 보자
6. "확대/축소"하여 인쇄하기
- 출력물을 확대/축소하는 것이 가능하다.
- 커닝 페이퍼 만들기, 팀장님을 위한 확대 하여 출력하기.
7. "여백" 설정하기 / 페이지 가운데 맞춤
- 출력물의 "여백"을 조정하고
- 인쇄물이 페이지의 "가로 / 세로" 방향으로 가운데 위치하게 조정해 보자.
8. 가로/세로 "한 페이지" 맞추기
- 더 이상 머리글/여백을 조정하면서 폭/길이 방향으로 한 페이지를 만들 필요학 없다.
- 간단한 인쇄 시에는 "가로/세로 한 페이지"에 넣어서 인쇄를 해 봅시다.
9. 반복할 행/열 설정하기
- 모든 출력 페이지에 반복해서 인쇄할 행/열이 있다면 "반복할 행/열"을 설정하자.
- 어떻게 공부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시는가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 다시금 얘기를 드리는데 세상이 많이 좋아졌어 엑셀에 이런 기능이 있다는 것만 안다면 찾아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 그리고 필요한 기능이라면 여러 번 사용을 하게 되고 그리고 결국 익숙해지게 됩니다.
- 많이 배우시고 많이 베푸시기를 바랍니다.
[엑셀 기초 강좌] - 999.엑셀 기초 강좌 목차 (완료)
* 엑셀 관련 궁금하신 거나 어려운 점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질문을 해주세요.
* 가능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저도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누구나 그렇듯 시작이란 게 있고 경험이란 게 다를 것 같습니다.
* 편하게 문의하시면 됩니다. 저도 모를 수 있다. 감안해 주시고.
- ILU, SH -
댓글